세종시 건립 한국불교문화체험관 ‘운명의 날’
세종시 건립 한국불교문화체험관 ‘운명의 날’
  • 이재표 기자
  • 승인 2017.12.15 0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80억원 사업…상임위 전감-예결위 부활-15일 본회의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은 세종호수공원을 굽어보는 전월산 자락에 들어설 예정이다.

종교 간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세종시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사업 예산이 12월15일, 운명의 날을 맞았다. 관련 예산은 세종시의회 상임위에서 삭감됐다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다시 살아난 관련 예산이 이날 본회의 표결에 부쳐지기 때문이다.

세종시의회에 예결위는 13일, 전날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이어진 예결위 회의에서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 사업비 2018년 예산 20억원을 통과시켰다. 이 예산은 12월1일 열린 산업건설위원회에서 무려 13시간에 걸친 심의 끝에 삭감됐던 것이다.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은 세종시 전월산 자락의 특화종교용지(S-1 생활권) 1만6000㎡터에 건물 연면적 5850㎡ 규모로 건설된다. 지하 3층에 지상 2층 규모로 상설 전시 4실, 기획전시 1실, 500석 규모 특별 공연장, 참선 체험 2실 등이 들어선다.

대한불교조계종 해당 종교용지를 공급받아 자부담 72억원, 국비 54억원, 시비 54억원 등 모두 180억원을 들여 2019년 완공 예정이다.

1일 산거위에서 전액 삭감 당시, 부결의 명분은 세종시가 뒤집어썼다. 산건위 관계자는 “시비 총 54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공청회조차 한 번 열지 않는 등 졸속으로 추진해 예산을 부결시켰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10시간이 넘도록 마라톤회의를 벌이는 진짜 이유는 개신교계와 불교계의 대립 때문이다. 먼저 실력행사에 나선 것은 기독교였다.

세종시 기독교계와 일부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11월26일, 정부세종청사 주차장에서 3000여명이 모인 대규모 집회를 열고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 철회를 요구했다.

비대위는 “특정 종교를 위해 용지 면적을 늘려주고 특화 건축물을 세울 수 있도록 했다”며 ‘정교분리 원칙’을 위배했다는 주장까지 펼치고 있다. 일부 시민단체가 동조하고 나선 것은 용지면적이 늘어난 것을 지난 정권의 적폐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종시기독교연합회는 최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을 상대로 대전지방법원에 ‘종교용지사업계획 등 무효 확인 소송’까지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불교계가 나선 것은 상임위에서 예산이 삭감되고 나서다.

세종불교사암연합회는 12월7일 “국회와 행정자치부의 지방재정투자 심사를 거쳤고 고유의 전통문화를 향유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사업에 종교적 잣대를 들이대고 예산을 삭감하는 폭거를 자행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대 종교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다 보니 6개월 뒤에 선거를 앞둔 세종시의원들로서는 고심에 고심을 거듭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천칭 위에서 팽팽히 맞서는 양측의 주장 위에 저울추를 올려놓은 것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세종시 집행부다.

면적 확대와 관련해 기독교계의 공격을 받은 행복청은 “적법한 절차를 거쳤기 때문에 기독교계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다.

세종시 역시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은 시민뿐만 아니라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건립하는 시설로 정부정책에 부응해 지원하는 사항”이라며 예산수립의 취지를 거듭 시의회에 피력했다. 팽팽하던 저울이 건립 쪽으로 기운 이유다.

이 예산안은 오는 15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된다. 하지만 어느 쪽으로 결정이 나든 지역 종교계의 진통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